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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 Pick!
  •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산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우리는 우리가 사는 것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잘 몰라요. 우리는 좋은 것을 사는 게 아니라, 좋다고 ‘알려진’ 것을 삽니다. 팔로하는 트렌드세터의 이야기를 믿거나, 그 사람이 쓰는 제품을 보고 좋다고 믿는 거죠. (p. 45)

  • 우리 브랜드가 고객을 바라보는 태도를 진심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논란이 예상되더라도 그걸 무릅쓰고 진행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우리는 기업이니까 이래야 해’가 아니라, ‘나는 브랜드 담당자로서 고객을 이렇게 봐’라는 관점으로요. (p. 117)

  • 작은 브랜드가 큰 브랜드를 이길 수 있는 힘은 상대적으로 ‘다시 하기 쉽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경험이 쌓였으니 다시 했을 때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잖아요. 큰 브랜드들도 사실은 대부분 작은 브랜드에서 시작해서 빨리 접고 다시 해보고, 또 접고, 다시 하고, 빨리 개선하면서 큰 브랜드가 된 것 아니겠어요? 이제 그들은 느려졌어요. 당신은 할 수 있어요. (p. 188)

브랜드홍보 브랜딩 마케팅
추천의 글 by 릴로이

브랜드란 무엇이고 브랜딩이란 어떻게 하는 걸까? 답은 결국 '인식'이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타겟층에게 나(브랜드)를 인식시켜야 하고, 그러려면 먼저 나를 알아야 한다(자기인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공식이 여기서도 통한다. 저자는 싸이월드, 포켓몬빵, 식빵언니 등 본인의 성공 경험을 사례로 들며 브랜딩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화려한 성공은 결국 기초적인 명제에서 탄생했다. 인식시키고 개선하고 유지할 것. 기초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다. 브랜딩과 브랜드에 관심 있다면 기본 개념부터 사례 분석까지 상세하게 설명한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길 권한다.

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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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제목
브랜딩적 생각 : 사람과 브랜드 사이
저자
조준형
발행사항
파주 : 김영사, 2024
목차

펴는 말: 브랜딩에 대한 고민

1장 그래서 나는 브랜딩을 한다
‘브랜더’ 조준형입니다: 브랜딩적 생각의 시작
_도서관에서 만난 노란색 책
_네이밍라이터
더 사이좋은 사람들: 싸이월드
손에 잡히는 브랜드 경험을 다 주고 싶어서: 홈플러스
One for One®: 탐스
책상에서 즐기는 한 잔의 따끈함: 죠스 어묵티
플랫폼이 되는 하나의 빵: 삼립호빵, 식빵언니, 포켓몬빵
모든 이가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도록: 쏘카
이제 브랜딩 이야기를 해볼까요?
달라야 산다: 구별과 차별화
갖고 싶은 것을 산다, 필요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 다음은 브랜딩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고유한 가치 체계에서
브랜드를 띄우는 것

2장 브랜딩적 생각
브랜딩적 생각
브랜딩과 사람의 관계
브랜딩적 생각 1: 브랜딩은 감정과 기분의 영역을 다루는 것
_비즈니스를 건축물로 본다면
_‘좋은 것’을 사는 게 아니라 좋다고 ‘알려진’ 것을 산다
_브랜딩의 시작은 상품으로부터
_Audiences Want More than Logic: 논리 이상의 것을 원해요
브랜딩적 생각 2: 핵심 연상 이미지의 구축
_세 가지 베네핏
_One Brand One Message: 하나의 브랜드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_한 단어를 소유한다는 것
_차별화: 다른 것이 아름답다
_좋은 의도, 따뜻한 아이덴티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브랜딩적 생각 3: 널리 알리기
_친구를 만드는 과정을 생각한다
_브랜드는 생물이다: 움직이고, 자라고, 주변과 인터랙션한다
_내가 만든 브랜드라고 내 것이 아니다
_심플도 아니고 폼 나는 것도 아닌 ‘이해’
브랜딩적 생각 4: 자꾸만 생각나게 하기
_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의 1차 목적은 ‘신뢰’
_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의 2차 목적은 ‘매력’
_브랜드의 저널리즘
브랜딩적 생각 5: 오랜 친구 되기
_결국은 팬덤
_브랜드를 문신으로 새기는 사람들

3장 브랜딩적 생각으로 해왔던 일
아이덴티티에서 이슈로
BI를 변경하면 어떻게든 욕을 먹는다
죠스 어묵티의 탄생(차별화와 연상 이미지)
삼립호빵: 50년, 100년 지켜주고 싶은 No.1 브랜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브랜딩 무브먼트
국민 영웅 ‘식빵언니’를 진짜 식빵으로
_우리가 만들려는 게 뭐지?
_네이밍, 슬로건, 디자인
_콘텐츠 & 커뮤니케이션
_프로모션과 론칭
_배운 것들
플랫폼과 팬덤의 위력
_생각보다 꼼꼼했던 기획
_이벤트와 프로모션: 띠부씰 자랑 대회
_하나의 상품도 플랫폼이 될 수 있다

4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_나의 일, 너의 일, 하늘의 일
_브랜딩 컬래버레이션
_디테일의 쓸모
_큰 것이 작은 것을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빠른 것이 느린 것을 잡아먹는다
_최고의 복지 1: 좋은 동료
_최고의 복지 2: 좋은 브랜드
_‘소비자’라는 이들의 아이러니
_일 잘하는 사람에게는 보이는 것

덮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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