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부산도서관 국회부산도서관

검색 아이콘
홈
  • 검색
    검색 아이콘
닫기

책의 조각들

사서 Pick!
  • 관리자가 비단 일터가 경직되고 경쟁하고 분투하는 곳만은 아니라는 신호를 지속적으로 보여 주고 동시에 일터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서로를 존중하는 일터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때 일터는 또 다른 삶터가 될 수 있다. (p. 11)

  • 일터 괴롭힘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 동료 간 갈등, 동료에 대한 적개심이 증가함은 물론, 동료들은 자신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끼며 일터의 도덕성이 무너졌다는 것을 체감하고 자신을 책망하거나 무력감을 경험한다. (p. 50)

  • 일터는 오로지 경영자의 논리에 수긍하고 노동자가 자신의 존엄까지 포기하면서 일해야 하는 비인간적인 곳이 아니다. 일터에 존재하는 다양한 힘들이 서로를 견제할 때, 일터 구성원 누구나 자신의 위치에서 일터를 개선하기 위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때 일터는 보다 민주적이고 윤리적인 공간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다. (p. 120)

직장생활 갑질 직장내괴롭힘
추천의 글 by 사서 달빛토끼

최근 여러 사건으로 인해 직장 내 갑질과 괴롭힘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는 오랫동안 끊임없이 발생해온 심각한 사회 문제다. '직장 내 괴롭힘'은 2010년을 전후해 중요한 노동 현안으로 대두되었고, 현재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근로기준법」제76조)이 시행되고 있지만, 명확하고 객관적인 판단 기준이 모호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적지 않게 자행되고 있다. 더구나 근로자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인격적 훼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은 '직장 내 괴롭힘'에 맞서 싸운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나눈 이야기를 통해, 괴롭힘에 대응하는 과정과 서로 존중하는 일터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맞서는 사람들, 비판적 일터 학습』은 무조건 수긍하며 존엄까지 포기해야 하는 비인간적인 직장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면서도 견제하고, 구성원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표출할 수 있을 때 직장이 또 다른 삶터가 될 수 있음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책정보
상세보기
책제목
맞서는 사람들, 비판적 일터 학습
저자
허효인
발행사항
서울 : 학이시습, 2024
목차

들어가며
일과 일터
일터 학습의 의미, 방식, 조건
적응적 일터 학습과 비판적 일터 학습
일터 괴롭힘의 특징과 실태
일터 괴롭힘에 대응하기
일터 괴롭힘에 대항하는 주체적 노동자
비판적 일터 학습을 통한 대항과 변화
일터를 바꾸는 비판적 일터 학습
윤리적 일터 만들기
일터 민주주의

이런 책은 어떠신가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