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부산도서관 국회부산도서관

검색 아이콘
홈
  • 검색
    검색 아이콘
닫기

책의 조각들

사서 Pick!
  • 항만물류란 항만이 지니고 있는 터미널 기능을 이용하여 항만을 경유하는 재화에 대하여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존재하고 있는 시간적·공간적인 격리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물리적인 경제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p. 76)

  • 부산항이 종합물류 공간으로 성장함에 따라 부산도 함께 성장하였고 보다 많은 인구유입과 산업 생성으로 부산항을 중심으로 거대한 도심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부산항으로 인해 성장한 부산은 역설적이게도 부산항이 성장함에 따라 야기한 도시문제로 인해 점점 도시 바깥으로 밀려나고 있다. 기존 부산에 자리 잡고 있던 항만 기능들이 진해 신항의 개발과 같이 서부 경남으로 점점 더 이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p. 446)

  • 스마트 항만도시는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을 통해 항만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 뿐만 아니라 항만의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도시를 의미한다. 이러한 도시는 물류 처리 속도의 향상, 환경 보호, 운영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항만도시는 하나의 유기체이기 때문에 항만과 도시가 별개로 움직이면 안 되고 공통의 목적하에 연계·협력하여 통합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p. 453)

항만운송 항만물류 해운물류
추천의 글 by 사서 마루

부산 시민들에게 항만은 일상의 익숙한 풍경이지만, 정작 그 너머에서 물건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흐르는지 구체적으로 그려내긴 어렵다. 『항만물류의 이해』는 항만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운송의 흐름을 추적하며, 항만 운송과 해운물류가 국가 경제와 우리 삶의 바탕을 어떻게 이루고 있는지 명확히 보여준다. 책은 항만물류를 단순한 이동 과정이 아니라, 바다와 육상, 사람과 도시를 잇는 하나의 유기적인 체계로 설명하며 물류의 큰 그림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첨단 정보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기술과 환경 이슈 속에서 물류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한다. 항만과 해운, 물류가 만들어 온 도시의 흐름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싶은 독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정보
상세보기
책제목
(글로벌시대) 항만물류의 이해
저자
하명신, 박경희, 최성광, 고정한
발행사항
서울 :TOPBOOKS(탑북스), 2024
목차

제1장 항만의 개요

제2장 항만시설 및 장비

제3장 항만물류의 흐름

제4장 일반화물 하역

제5장 컨테이너 하역

제6장 항만물류 정보시스템

제7장 항만요율과 비용

제8장 항만배후단지

제9장 항만관리

제10장 항만 노사관계

제11장 항만경쟁과 정책

제12장 항만물류 서비스 품질

제13장 항만의 효율성

제14장 항만의 친환경, 안전, 보안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