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부산도서관 국회부산도서관

검색 아이콘
홈
  • 검색
    검색 아이콘
닫기

보도자료

팬데믹에서 노화까지, 의학이 묻는 우리의 삶

  • 기획관리과
  • 2026-01-05

팬데믹에서 노화까지, 의학이 묻는 우리의 삶

- 부울경 주민을 위한 퇴근 후 지식 산책 -


202617()부터 3주간 팬데믹에서 노화까지, 의학이 묻는 우리의 주제로 한 퇴근길 의학 인문학 강연 시리즈가 국회부산도서관(관장 정미영)과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연은 부울경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학을 통해 개인의 건강을 넘어 삶과 사회, 미래를 함께 성찰하는 인문학적 강연으로 마련되었다. 부산대학교 교수진이 참여해 팬데믹과 감염병, 삶의 마지막을 바라보는 의학적 시선, 노화의 과학적 이해, 인공지능 기술이 건강과 환경 도시에 미치는 영향 등 현대사회가 직면한 주요 의학 이슈를 시민의 눈높이에서 풀어낼 예정이다.

강연주제는 1(1. 7.): 인플루엔자 - 인류에게 닥칠 팬데믹(장철훈 부산대 의학과 교수), 2(1. 14.): 인생의 퇴근길, 노화는 숙명인가?(하기태 부산대 한의과학과 교수), 3(1. 21.): 생활 속의 AI, 건강과 환경 도시(이환희 부산대 의생명융합공학부 교수)로 구성됐다. 각 강연은 퇴근 후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대에 운영된다.

정미영 국회부산도서관장은 이번 강연은 의학을 단순한 전문 영역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일상과 삶의 방향을 묻는 인문학적 질문으로 확장하는 자리라며 지역 주민들이 건강과 삶, 미래 사회를 함께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퇴근길 의학 인문학 강연 시리즈는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 신청 및 세부 일정은 국회부산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닫기
Top